선형유외과의원

원칙적이고 전문적인 진료

선형유외과의원의 갑상선 클리닉
갑상선 클리닉 갑상선의 기능이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만큼의 갑상선 호르몬을 갑상선에서 만들어내지 못함으로써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해짐에 따라 나타나는 일련의 증상을 통칭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하시모토 갑상선염, 수술, 방사성 요오드 치료 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오드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해산물 섭취가 많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고 대부분은 특이한 것이 없습니다.
그저 조금 피로하고 손발이나 얼굴이 붓고 기억력이 떨어진다거나 소화가 잘 안되고 변비가 생기는 정도인 경우 등 다른 질병에서 나타나는 증상과의 구별이 쉽지 않습니다.
또한 이런 증상은 대개 매우 오랜 시일에 걸쳐서 서서히 나타나므로 스스로 느끼는 불편이 거의 없는 환자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진단과 치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진단은 혈액검사를 통해 갑상선호르몬 수치를 측정하는 것으로 쉽게 가능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의 복용이 최적 치료이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50~200mcg 을 투여합니다.
많은 경우 장기간 또는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하며 일시적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에는 단기간의 약물치료만 필요하고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도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약물복용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